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일상 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미시경제학 알아보기

일상 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미시경제학 알아보기

 

미시경제학은 개인과 기업이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한된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것은 자주 접하지하는 저같은 일반인 들에게는 복잡한 전문 용어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 알게모르게 사용하고 있고, 또한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미시경제학을 이해하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전반적인 선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이 일반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앞선 글에 정리한 것처럼, 미시경제학의 주요 개념 중 하나는 수요와 공급입니다. 이것은 제품 또는 서비스와 같은 사용 가능한 항목의 양과 사람들이 원하는 양에 관한 것입니다. 즉 팔고 싶은 사람이 많은가, 아니면 사고싶은 사람이 많은가의 문제인 거지요.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티켓의 가격이 매우 다양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미시 경제학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소비자 행동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사고 얼마를 쓸지 결정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회사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제품 가격을 책정하고 소비자에게 마케팅하는 방법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특정 브랜드의 신발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경우 회사는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과 임금도 미시경제학의 일부입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일에 대해 얼마를 받는지, 특정 지역에서 가능한 일자리가 몇 개인지 등이 포함됩니다. 일자리가 근로자보다 많으면 임금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일자리보다 노동자가 많으면 임금이 내려가는 경향이 생길수 있는 거지요.

 

비즈니스의 미시경제학

기업은 또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미시경제학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얼마를 청구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비용과 수익 같은 것을 살펴봅니다. 그들은 또한 같은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과 경쟁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 레스토랑은 항상 붐비고 다른 레스토랑은 항상 비어 있는 경우 두 번째 레스토랑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거나 메뉴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정부정책의 미시경제학

정부는 또한 정책에 미시경제학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특정 시장을 규제하거나 특정 상품의 사용을 막기 위해 세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공원이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재를 제공하지만 기업에서는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의 실제 사례

미시경제학은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식료품 쇼핑을 할 때 다양한 브랜드의 라면 가격이 어떻게 다른지 또는 특정 항목이 어떻게 판매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이 어디에서 먹을지 결정할 때, 당신은 얼마나 많은 돈을 기꺼이 쓸 수 있고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고 싶은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선배같은 인생의 선배님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임금이 어떻게 변했는지 언급할 수 있습니다.

 

결론

미시경제학은 우리가 깨닫지도 못한 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전반적인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